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지질 명소 소개

영덕 화강섬록암 해안

  • 소개
  • 가는길
  • 홍보영상

영덕 해맞이공원으로도 불리는 이곳은 선명하고 멋진 일출로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동해안의 대표적인 일출 명소입니다.

영덕 화강섬록암 해안에는 동해 바닷물에 의해 지속적으로 깎여 생긴 다양한 침식지형이 발달해 있습니다. 바닷가의 낭떠러지인 해식애, 바닷물에 의해 평평하게 깎인 땅인 파식대지, 그리고 서로 부딪혀서 둥글게 된 돌들이 모인 몽돌해변과 같은 경관은 이곳의 암석이 땅 위에 드러난 이후부터 오랜 시간 동안 파도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이러한 과정은 현재에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이곳의 흰 암석은 약 2억 년 전(중생대)에 땅 속 깊은 곳에서 마그마가 굳어져 만들어진 화강섬록암입니다. 이 화강섬록암에서 관찰되는 크고 작은 얼룩(포유암)은 오래 전 땅 속에서 화강섬록암의 마그마에 반쯤 섞인 검은 마그마로, 물에 섞인 기름방울처럼 대부분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의 한 바위 면에는 손등이 보이게 새끼손가락을 편 왼손 주먹모양의 약속바위가 있습니다. 약속바위는 바위 면에 볼록하게 조각된 듯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오랜 시간에 걸쳐 바위가 힘을 받아 갈라지면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영해버스터미널 기준

영덕 화강섬록암 해안 / 1시간 1분

경북 동해안 지질공원 주소 : 우)41566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 (산격동 1370) 글로벌 프라자 1406호
연락처 : 053-950-7996 FAX : 053-950-7997 사업자등록번호 : 233-82-61559 이메일 : geopark@knu.ac.kr